요소수 관련주 TOP 9 | 테마주 대장주

요소수 관련주

요소수 관련주는 중국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중국에서 요소의 통관을 중단하면, 이와 관련된 테마주가 급등합니다.

이 글에서는 요소수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KG케미칼, 롯데정밀화학, 유니온머티리얼 등이 있습니다.

요소수 관련주 테마주

1. KG케미칼

KG케미칼

요소수 대장주 KG케미칼은 1954년에 설립되어, 1989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이래 활발한 매매를 이어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로 건설소재 및 비료 제조와 판매를 핵심 사업으로 삼고 있으며, 건설에 필요한 다양한 화학 소재(감수제, 유지제, 혼화제 등)와 함께, 친환경 유기질 비료나 천연 성분의 작물 보호제, 미생물 제제, 친환경 농자재 등 생명농업 분야에서도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철강, 자동차, 화학, 에너지, 전자결제, 미디어 및 금융, 교육, 요식업, 임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9개의 연결 기업으로 구성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2.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요소수 관련주 CJ대한통운은 1930년 11월에 창립되어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대표적인 물류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 부문으로는 CL(물류), 택배, 글로벌 물류, 건설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운영하는 직영 체계와 3만 개에 달하는 택배 취급점, 그리고 약 2만 명의 배송 직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신 기술을 도입하여 물류센터의 자동화 및 무인화를 진행 중이며, 이는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3. TKG휴켐스

TKG휴켐스

요소수 대장주 TKG휴켐스는 2002년 9월 15일 남해화학으로부터 분리되어 설립된 후, 같은 해 10월 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정밀화학 제조업을 핵심 사업으로 삼고 있으며, 폴리우레탄 중간 소재인 DNT와 MNB를 NT 제품군으로 제조 및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바스프, 한화솔루션, 금호미쓰이화학 등 대형 고객사들과의 장기 공급 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4. 유니온

유니온

요소수 관련주 유니온은 1964년에 국내 최초로 백시멘트 생산을 시작하여, 1982년에는 청주공장으로 이전 및 확장하여 연간 18만 톤 규모의 백시멘트와 용융알루미나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또한 알루미나시멘트와 다양한 특수 시멘트를 생산하는 등 항공장 내에서 내화물 원재료의 주요 생산자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유니온은 수질 오염 방지를 위한 환경 오염 방지 설비와 급결제를 포함한 터널 시공용 시멘트를 제조하여 환경 보호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 기업은 유니온머티리얼의 대주주이며, 지분율은 40%입니다.

5.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머티리얼

요소수 대장주 유니온머티리얼은 파인 세라믹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자랑하는 기업으로, 주로 자기적 성질을 활용한 페라이트 마그넷, 절삭 도구, 전자레인지용 내열성 소재인 Magnetron Stem, 그리고 수도 밸브용 Disc 등 다양한 부품 소재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유니온툴텍과 유니온툴텍공구(유), 유니온머티리얼베트남(유) 등의 종속 회사를 통해 호환성 공구의 제조 및 판매, 페라이트 제조 및 판매를 진행하며, 주요 고객으로는 Bosch, Brose, Valeo와 같은 세계적인 전장 업체들과 삼성, LG전자와 같은 가전 업체들이 있습니다.

6. 롯데정밀화학

롯데정밀화학

1964년 설립된 요소수 관련주 롯데정밀화학은 2016년 2월 주요 주주 변경을 계기로 삼성정밀화학에서 사명을 변경하고 롯데그룹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정밀화학제품(메셀로스, 헤셀로스, 애니코트, ECH), 일반화학제품(가성소다, 염화메탄, 유록스) 및 전자재료제품(TMAC, 토너) 등을 주력으로 취급합니다.

롯데정밀화학은 환경 보호, 안전성, 건강 관련 규제 대응 및 소비자의 변화하는 선호에 맞춰 스페셜티 케미칼 분야의 사업 확장을 새로운 성장 전략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7. 미래생명자원

미래생명자원

요소수 테마주 미래생명자원은 사료 산업 내에서 특별한 가공 원료, 기능성 재료 및 첨가제, 그리고 반려동물의 건강을 증진하는 기능식품 분야를 아우르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품 분야에서는 계란과 기능성 소재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2020년 10월에는 신선하고 즉석에서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을 제조하는 전문 업체인 푸드트리의 대부분 지분을 확보하여 사업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2022년 8월에는 반려동물 사업 부문을 더욱 넓히기 위해 위룸의 전체 지분을 인수, 식품 분야에서 용품 분야로의 사업 확장에 성공적인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8. SK네트웍스

SK네트웍스

요소수 관련주 SK네트웍스는 1953년 직물 산업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글로벌 무역, 정보통신 유통을 중심으로 한 휴대폰 사업, 렌터카 및 경정비를 주축으로 하는 모빌리티 서비스, 주방 및 환경가전 렌탈, 워커힐 호텔 운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8년부터는 미국에 위치한 투자 법인을 통해 약 21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집행, 사업형 투자회사로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3년에는 SK렌터카를 완전 자회사로 편입시키며 포트폴리오를 강화하였습니다.

9.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요소수 테마주 현대모비스는 1977년에 설립되어, 자동차 부품 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대표 기업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처음에 고무용 페인트 기술을 기반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폴리우레탄 수지, 전자, 자동차, 생명 과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고급 화학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A/S 부품 사업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광범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244개 차종에 대한 270만 개의 부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1989년 9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성공적으로 상장하게 된 배경이 되었습니다.

결론

이상으로 요소수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관세청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중국에서 수입하는 비중은 대략 80~90% 정도라고 합니다.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은 편에 속하고, 앞으로 공급망 다각화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