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관련주 TOP 9: 원자력 테마주 대장주

원전 관련주

원자력 테마주는 정부 정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섹터입니다. 탈원전을 하느냐 마느냐에 따라서 주가가 오르기도 내리기도 하는데요. 이 글에서는 원전 관련주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한전기술, 두산에너빌리티, 오르비텍, 비에이치아이 등의 종목이 존재합니다.

원전 관련주, 원자력 테마주

1. 한전산업

한전산업

1990년 4월에 설립된 원전 관련주 한전산업은 발전소 운영 및 정비, 전기계기 검침 및 배달 서비스, 그리고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주요 영역으로 삼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 회사는 석탄 처리 설비와 환경 설비를 포함한 다양한 연료 환경 설비의 운영과 정비를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내에서 축적된 전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2009년 이후 인도, 칠레, 태국 등 해외로 기술 인력을 파견, 현지에서의 정비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터빈 보일러와 같은 주요 설비의 정비 분야에서 뛰어난 업무 수행 능력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안정된 수익 구조를 마련하였습니다.

2. 한전기술

한전기술

원전 대장주 한전기술은 발전소와 플랜트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엔지니어링 기업입니다. 이 회사는 원자력 발전소와 수력 발전소의 설계, 발전 설비의 운영 및 유지보수, 플랜트 건설 프로젝트, 그리고 프로젝트 관리 및 건설 관리 사업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세계적으로 원자로 시스템 설계와 원자력 발전소의 종합 설계를 모두 담당할 수 있는 유일한 기업으로, 방대한 설계 경험과 고급 기술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형 모듈형 원자로(SMR), 4세대 원자로, 핵융합 기술, 원자력 발전소 해체, 그리고 정보통신기술(ICT) 4.0을 기반으로 한 원자력 발전소 디지털화 사업 등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개발 중입니다.

3. 두산에너빌리티

두산에너빌리티

원전 대장주 두산에너빌리티는 1962년 현대양행의 명칭으로 창립되어, 1980년에는 한국중공업으로 명칭을 변경한 후, 2022년 3월 두산중공업에서 현재의 사명으로 새롭게 변경하였습니다.

이 기업은 발전 및 담수 설비, 주단조품, 건설부문(두산에너빌리티 부문), 건설기계 및 휴대용 파워 장비(두산밥캣 부문), 연료전지 시스템(두산퓨얼셀 부문)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23년 11월에는 탄소 중립 에너지 개발을 목표로 하는 전문 자회사 ‘두산지오솔루션’의 설립을 결정했습니다.

4. 한전KPS

한전KPS

원전 관련주 한전KPS는 1984년 한국전력공사가 전액 출자하여 설립한 발전설비 정비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화력, 원자력, 양수, 송변전 등 다양한 전력설비의 유지보수 및 정비를 담당하며,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기술 개발과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외에서 발전소 운영 및 정비, 예방정비공사, 복구공사 등을 포함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2003년부터 현재까지 30여 개국 이상에서 해외 사업을 확장해 왔습니다.

또한,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열원공급설비, 산업단지 내 열병합설비, 그리고 자가발전설비의 유지보수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5. 일진파워

일진파워

원전력 테마주 일진파워는 1990년에 설립되어 발전, 원자력, 신성장 기술 분야 및 수소 에너지 사업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도 기업입니다.

이 회사는 화학 공정 장비의 제작과 플랜트 설비 시공 사업도 자회사를 통해 수행하고 있습니다. 1998년에 설립된 기술 연구소는 지식경제부에 의해 인증된 연구 기관으로, 한국원자력연구원을 포함한 국내 주요 연구 기관들과 여러 공동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습니다.

또한, 2022년 10월에는 한국수력원자력의 수문 정비 및 부속 설비 정비 공사의 유자격 공급자로 선정되었습니다.

6. 오르비텍

오르비텍

원전 관련주 오르비텍은 1991년 3월에 설립되어 비파괴 검사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핵심 기술을 개발하며 성장해온 기업입니다. 2010년에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며 그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이 회사는 원자력, ISI, 항공 등 다양한 사업 분야를 아우르며, 특히 원자력 발전소 및 핵연료 가공 시설의 안전성 유지에 필수적인 방사선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작업 종사자의 건강 보호와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7. 비에이치아이

비에이치아이

원전 관련주 비에이치아이는 1998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전력발전 설비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한국전력공사와 같은 전력회사, 대형 건설업체, 포스코 등 제철업계를 주요 고객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비에이치아이의 제품 라인업에는 다양한 보일러, HRSG(열회수증기발생기), B.O.P(발전소 부대설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Amec Foster Wheeler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발전소용 보일러(PC, Oil&Gas, CFB)와 HRSG 설계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8. 우리기술

우리기술

원자력 관련주 우리기술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혁신적인 기업입니다. 특히 시스템 사업, SOC, 바이오, 해상풍력, 신규 및 임대 사업 부문 등으로 사업 영역을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무선 네트워크, 디지털 신호 처리(DSP), 실시간 운영 체제(OS), 인터넷 접속 및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 고급 기술 분야에서 중요한 기반 기술을 확보하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운영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100억 원 규모의 사모 전환사채를 발행하기로 결정하는 등, 금융 전략 면에서도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9. 보성파워텍

보성파워텍

원자력 테마주 보성파워텍은 대한민국 전력 시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기업으로, 전력 산업에 필요한 다양한 전력 기자재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철구조 사업부문과 중전기 사업 부문이라는 두 가지 주요 사업 분야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각각 구조용 금속 판제품 및 공작물의 제조와 전기회로의 개폐, 보호장치의 제조를 담당합니다.

보성파워텍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가스개폐기, 주상변압기, 송전철탑 및 발전소와 변전소용 철구조물 등이 있으며, 이러한 제품들은 충청북도 충주와 전라남도 나주에 위치한 공장에서 직접 제작됩니다.

결론

이상으로 원전 관련주, 원자력 테마주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원자력 에너지는 효율이 굉장히 좋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많은 국가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사성 폐기물을 처리하는 게 굉장히 까다로워서 이것을 해결하는 게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두고 봐야 하지만 굉장히 위험한 에너지이므로 철저한 관리는 필수입니다.

“원전 관련주 TOP 9: 원자력 테마주 대장주”에 대한 2개의 생각

  1. 핑백: TSMC 관련주 TOP 7 | 대장주, 테마주 | 뷰닷 | VueDot

  2. 핑백: SMR 관련주 15종목 | 소형원전 대장주 » Beompick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